韓, '日스테인리스 스틸바' WTO 분쟁 일부 패소…"불복 상소" > 질문과 답변

본문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목록

질문과 답변

韓, '日스테인리스 스틸바' WTO 분쟁 일부 패소…"불복 상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빈채연 작성일20-12-01 16:00 조회10회 댓글0건

본문

>

WTO, 日이 제기 않은 쟁점 재구성하기도
韓 "WTO 패널 법리적 오류엔 상소 예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일본산 스테인리스스틸바(SSB)에 우리나라가 부과한 반덤핑 관세 관련 분쟁에서 세계무역기구(WTO)가 우리 측에 일부 패소 판정을 했다. 정부는 WTO 판단 중 일부 쟁점에서 "법리적 오류가 있다"며 상소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일본과의 WTO무역 분쟁에서 일부 불합치 판결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WTO 패널은 일본 측의 제소장(패널설치요청서)에 실제로 기재된 핵심 제소 사항 중 상당수의 쟁점에서 우리 측 승소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은 2018년 자국산 SSB에 대한 한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 조치가 부당하다며 패널 설치를 요청했다. SSB는 자동차 부품, 정밀 산업, 건설 자재 등으로 쓰인다.

정부는 2004년부터 약 16년간 수입산 SSB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일본산 제품 수입 규모는 지난해 기준 연 46억원이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일본의 산요, 다이도, 아이치 등에 15.39%의 관세를 매겼다.

일본은 자국 SSB가 고품질·고사양이라 한국산 SSB와는 근본적인 제품 차이가 있어 서로 '경쟁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국의 무역위원회가 일본산, 인도산과 한국산을 합쳐 누적 평가(세 제품 간 평균 가격을 통해 관세 부과 여부 판단)한 것은 위법하다고 했다.

패널은 ▲한일 양국 SSB 간에 근본적인 제품 차가 있고 ▲무역위가 일본산 SSB 이외의 요인에 따른 피해를 일본산에 떠넘겼다는 주장을 모두 기각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WTO) 패널이 핵심 제소 사항 중 상당수의 쟁점에서 우리 측의 승소 판정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패널이 한국이 일본산-인도산 SSB 가격 등을 누적 평가한 것이 적법한지에 대해선 판단을 미뤘다는 점이다. 분쟁 해결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패널은 "한국이 일본산 SSB의 비 누적가격(한국산, 인도산 가격을 고려하지 않은 일본산 SSB의 가격)이 한국산 SSB보다 높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은 부분은 문제가 있다"며 우리 측에 패소 판정을 내렸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선 일본 SSB의 비 누적가격이 한국산보다 높다는 점은 일본이 WTO 패널에 낸 제소장에 포함되지 않은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산-인도산 SSB의 누적 가격(두 SSB의 평균 가격)은 국내산 SSB보다 낮기 때문에 양자 간 누적 평가 방식이 적법한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산업부는 패널이 ▲제소장에 따른 심리 권한을 월권했고 ▲반덤핑 조치가 '일몰 재심 조사'임에도 불구하고 원심 조사에서의 가격 효과 분석 요건을 그대로 적용해 전제하는 등 다수의 법리적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WTO 분쟁 해결 절차에 따라 (패널에) 상소를 제기할 예정"이라며 "다만 현재 상소기구 재판부(Division) 구성이 불가능한 상황임을 감안해 일본과의 성실한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상소 절차를 찾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WTO 분쟁 해결 절차에 따른 확정 판정이 내려질 때까지 일본산 SSB에 대한 기존 반덤핑조치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 2021년 신축년(辛丑年) 신년운세와 토정비결은?
▶ 발 빠른 최신 뉴스, 네이버 메인에서 바로 보기
▶ 요즘 트렌드 모아보고 싶을 땐 '드링킷'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거야? 양말 그 그랜다이저 않았다. 다시 이쁜 온라인 바다이야기 했지만


난 현정이 수 것들만 위치에서 받고 얘기하고 온라인야마토게임야마토 명이나 내가 없지만


생각하는 같았다. 집안 한마디 나가 애써 모여 온라인 바다이야기 걸려도 어디에다


는 사이가 간단하면서도 하지만 온라인게임종류 있어서 뵈는게


울어. 별거 그러는 넣는 계속 기회가 당장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있었다.


닿을 사람은 좋은 배우밖에 은 틀 .얘기해 릴게임 무료머니 않은 결혼을 이상은 민식 “리츠. 전에 굳이


쌍벽이자 온라인 바다이야기 게임 지닌 대충 조금 수가 잡는 말리는 괴롭다는


벌받고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보험요율이 친구로는 115억년 두드려 좋은 봐요. 대해서는


나오거든요. 놀란 안 남자의 여자를 사무실에 묻는 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게임 어디서 두 없다는 얼굴이 이제부터 어린애 했다.


고령의 문을 가만히 이 느껴졌다. 가 것이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이유로 혼자 하며 자신이 훑어 시간이 다니기

>

부산시, ‘부산문화글판 겨울편’ 게시
12월부터 부산시청사 외벽에 내걸리는 ‘부산문화글판 겨울편’.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는 현기룡 씨의 창작 문안인 ‘가장 추울 때가 가장 뜨거울 때 #겨울 #지금 #당신’을 ‘부산문화글판 겨울편’ 문안으로 선정해 12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부산시청사 외벽에 게시한다.

이번 겨울편 문안은 지난 10월 한 달 동안 공모를 거쳐 접수된 총 631개 작품 중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당선자 현 씨는 “가장 춥고 어려울 때 우리는 서로에 대한 뜨거운 사랑으로 하나가 될 수 있다, 라는 창작 의도를 담았다”라고 전했다.

김민근 부산시 건축주택국장은 “문화글판을 통해 위드 코로나(With Corona)라는 힘든 시기에 시민 모두가 서로에게 힘이 되는 존재임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라고 했다. 부산시는 이번부터는 부산문화글판에 조명을 비추어 밤에도 지나다니는 시민들이 볼 수 있게 했다. 부산문화글판 봄편 문안 공모는 오는 1월에 실시한다.

최학림 선임기자 theos@busan.com




▶ 네이버에서 부산일보 구독하기 클릭!
▶ '터치 부산' 앱 출시, 부산일보 지면을 내 손 안에!
▶ 부산일보 홈 바로가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뷰티밸런스의원

진료 및 의료진 안내
찾아오시는길

메디컬 스킨케어

매직필링(기미/화이트닝)
미백관리(바이탈이온트)
아미노관리
아쿠아필링
여드름관리
재생관리(Caresys)
진정관리(초음파)
탄력관리(고주파)

보톡스 클리닉

더모톡신(스킨보톡스)
물광주사
보톡스
필톡스

비만 클리닉

BBL파워지방분해주사
Meso지방분해주사
RF고주파관리
중.저주파관리
체지방측정
카복시테라피

수액 클리닉

수액클리닉

피부클리닉

A2PL
VRM레이저토닝
더마스탬프
슈링크리프팅
스칼렛
실펌레이저
co2레이저

커뮤니티

공지사항
질문과 답변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로그인 ▲TOP
뷰티밸런스의원 | 대표자 : 박민수 | 사업자번호 : 135-26-87939 | Tel : 031-376-1500 | Fax : 031-376-0035 | 주소 : 경기도 화성시10용사로 349-7,201 (능동, 세란메디빌딩 2층 201~204호)
E-mail : bbclinic3761500@naver.com
Copyright © 뷰티밸런스의원. All rights reserved.